본문 바로가기

Story/Mobile

삼성 익스피리언스 10 UI 변경 유출


Samsung Experience 10의 스크린샷이 유출되었다. Xda를 통해 유출된 것으로 확인되며 삼성의 기존 ui 디자인 구성이 많이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현재까지 배포되고 있는 삼성 익스피리언스 9.x 버전의 경우에는 8버전부터 이어온 일관적이지 않은 애니메이션이나 프레임 드랍들이 많이 보였는데 이런 부분까지 해결되었을지 호기심을 불러오는 디자인이 많이 적용되었다.

크게 둥근 디자인 언어가 많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삼성 익스피리언스는 Android Pie 버전의 기본적인 틀을 베이스로 제작된 것을 볼 수 있다. Android Pie 부터 들어간 새로운 알림 시스템부터 최근 탭 디자인 또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사진과 같이 Android Pie 에서 새롭게 디자인된 알림 창과 최근 탭 까지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야간 테마가 출시된다고 한다. 기본적으로는 활성화 되어 있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사용자의 따라 활성화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Android Pie에는 새로운 네비게이션바 사용법이 추가되었는데 삼성의 경우에는 위로 올리는 제스쳐가 적용된 것으로 보인다. 기본 순정 방법은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빅스비의 경우에는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빅스비가 새로운 판올림 업데이트를 하는 것도 있지만 새롭게 새 단장을 한 삼익에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재탄생 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게 유출폰의 설정값이 야간 모드로 되어있는 것인지 아니면 본래 검은 테마를 적용하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검은색이 너무 많은 나머지 사진 상으로는 답답한 감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다.


거의 모든 내장 앱들이 새로운 UI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자세한 사진과 출처는 https://www.xda-developers.com/exclusive-this-is-android-pie-with-samsung-experience-10-on-the-samsung-galaxy-s9/ 이곳을 참고하면 될 것 같다. 다른 사진들 또한 있기 때문에 한번쯤 들어가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다만 여전히 바라는 것이 있다면 상단바의 디자인을 좀 더 세련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현재 9.x 기준으로 상단바는 단색만을 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아이폰과 같이 흐린 효과를 통해 좀 더 생동감 넘치는 상단바를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한가 싶다. 물론 이 부분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단에서 지원해야 모든 앱들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 같긴 하다. (기본적으론 필자 기준에선 인스타 외에는 확인된 앱이 없다)  또한 일관적이지 않은 애니메이션이 수정되었으면 좋겠다. 8.1~9.x 까지는 홈 버튼 작동시의 애니메이션과 카카오톡상 애니메이션 등 에서 일관적이지 않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경우들이 빈번하다. 또한 억지스러운 부드러움을 나타내는 것과 같은 이질적인 느낌을 보여줄 때가 많은데 이러한 부분들 또한 수정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래도 10 버전이 S10과 함께 공개되어 이전 폰들중 마지막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폰들이 새 ux를 적용받지 못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아 기쁘며 설래기도 한다. 전과 같은 버그들이 존재할까 하는 불안감도 있는가 하면 새로운 디자인의 완성도가 높아 보여 기대가 많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