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

LG G5 발표와 함께 사람들의 관심을 끌다.. 그런데 보이는 게 다일까?


LG전자에서 G5를 발표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LG G5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며 실시간 검색어에까지 올라왔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1위에서 내려왔지만 실시간 검색어의 자리는 갤럭시 S7보다도 더 길게 차지하고 있죠.
이번 LG G5에서는 좀 더 다른 디자인, 그리고 새로운 형식의 스마트폰을 발표하였습니다.
과연 발표 자체가 갤럭시 언팩보다 어떠하였는지는 몰라도 G5란 것 자체는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았죠.
관심이 많은 만큼 이것저것 LG G5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발표된 것처럼 정말 좋은 기기일까요?

1. 모듈형 배터리
분명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참신하게 느껴질 겁니다. LG가 새로 만들었다고 알고 있는 게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모듈형 배터리 "는 LG가 처음으로 만들어 내놓은 것이 아닙니다. 바로 HTC에서 이전에 모듈형 배터리를 장착한 스마트폰을 처음으로 출시하였죠.




물론 반응이 LG G5만큼 썩 좋진 않았습니다. 여기서 알아가야 될 것은 LG G5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참신하게 없던 것을 새로 만든 것이 아니란 것입니다.

물론 HTC가 아닌 LG라서 더 반응이 있는 걸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과연 이게 참신하면서 혁명적일까요?
그건 다른 답이 나오게 됩니다.
어느 한 사이트에서는 LG G5 렌더링 사진을 잘못 해석해 배터리를 교체하는 도중에도 전원이 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배터리를 가는 동안에는 전원이 차단되게 됩니다.
물론 지금까지 대부분 교체형 스마트폰이 그래왔습니다. 배터리를 갈기 위해서는 전원이란 게 항상 차단되었죠.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LG가 이번에 야심 차게 내놓은 것이 바로 모듈을 이용해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위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모듈을 바꾸기 위해서는 배터리도 함께 분리되어야 됩니다. 그렇게 되면 모듈을 교체할 때마다 항상 재부팅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럼에 따라 LG의 부팅 시간은 빠른 편이 아니기 때문에 불편함이 따라오게 됩니다.

2. 모듈로 카메라 컨트롤러가 나올 정도로 카메라 성능이 좋은가?
요즘 스마트폰을 사용함에 있어서 카메라는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과장을 해서 스마트폰 카메라가 DSLR을 따라잡을 정도까지 왔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G4, V10, 갤럭시 S6, 노트 5, A 시리즈에서 카메라가 큰 성능을 보여준 게 한몫하고 있죠.
G4에서부터 LG는 카메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G4에서는 사진촬영 시 PRO 기능이 S6의 초기형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장점이 있었죠. 그리고 V10에서는 비디오 촬영 시에도 PRO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전에는 수채화 효과라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사진을 뭉개버리는 문제인데요. 이 문제가 G5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정보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습니다.




LG G5의 카메라는 센서의 크기가 이전과 동일하며, 카메라 화각이 135도, 78도 정도이고 초광각, 광곽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확대한 사진이기 때문에 저 사진만으로는 까기 어렵습니다. G4에서도 확대시 이런 일은 있었다고 하기 때문이죠.




왼쪽부터 갤럭시 S6, 아이폰 6S, LG G5라고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위 사진을 보며 G5의 카메라 성능에 대해 매우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전문가들이 나서서 카메라 성능을 테스트하기 시작한 시점은 아닙니다.(블라인드 평가)


어떤 분은 카메라 자동 세팅에 따라 매우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그러한 자동 세팅이 어느 환경이냐에 따라 자동으로 맞춰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번 문제는 아무래도 스냅드래곤 ap가 820으로 되면서 생긴 문제가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고, 빨리 나오느라 최적화가 덜 돼서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건 인제 전문가들이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기 시작하면 알게 될 겁니다!



3. 마무리하며
LG G5가 출시하면서 달라진 점이 꽤 많이 있었습니다. 후면 키가 사라지는가 하면 듀얼 카메라가 장착되고, 발열이 심했던 스냅드레곤의 최상위 버전을 피하던 LG가 발열 문제가 있는 스냅드레곤 820을 탑재하기까지 했죠.
지금 이 기기를 두 가지 가지고 깠지만 절대 나쁜 기기는 절대 아니란 것입니다! 스냅드래곤 820이라는 고성능의 AP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이 칩(AP)은 삼성의 갤럭시 S7에 들어가는 칩(AP)보다도 뛰어난 그래픽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게임을 즐겨 하는 사람들이라면 퀄컴의 스냅드레곤 AP가 들어간 스마트폰을 추천하죠. 물론 특이한 디자인도 한몫해줍니다!
그럼에도 불안한 부분들이 여럿 있습니다. 모듈부분 유격이라던지 모델의 확대라던지 등등이요.
이 글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누가 뭐라고 하던 결국 자기가 원하는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것이 제일 좋은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