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

안드로이드는 과연 완전한 무료일까




안녕하세요 글쓰는 감자입니다.

이번 포스트를 올리기전에 카메라에 대해 올릴려고 했는데.. 찍어둔 스샷이 없어서.. 일단 안드로이드 얘기를 해볼까 해요.

아는사람은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른다는 안드로이드 그 자체.. 즉 스마트폰에 주로 들어가는 운영체계이지요(OS)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알고 OS나 운영체계를 물어보면 모르더라구요..(뭐 그렇다 칩시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알고있다고 할 수 있는 사이트중 하나가 바로 구글일 것입니다.


이 구글은 운영체계를 대표적으로 2개를 만들고 있죠

하나는 안드로이드이고 하나는 크롬os 일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말할 것은 바로 크롬OS가 아닌 안드로이드이죠.

현제까지 출시한 안드로이드중 최신버전은 안드로이드 5.0인데요. 이 업데이트로 인해 아이폰의 상단바 색바뀜이 적용되었는데요

몇몇앱은 색이 킷캣부터 혹은 지금부터 색이 바뀌지만, 사실상 아이폰에서도 색이바뀌는 앱이 정작 안드로이드에선 색이 안바뀐다는 것이 정말 아쉽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앱을 다운받는 곳, 바로 구글 마켓인데요

이 마켓과 안드로이드가 무료인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제작팀은 말했습니다 "우리는 안드로이드를 영원히 무료로 출시하겠다"

말 그대로입니다. 안드로이드 그 자.체. 는 무료입니다.

그럼 우리가 이 무료인 안드로이드를 바로 다운받아서 컴퓨터에 설치할 경우에 어떻게 될까요?

바로 구글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됩니다.

예를들어 일단 구글계정에 로그인을 못하여 앱을 다운하지 못하구요 주소록도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주로 이러한 현상은 커스텀된 롬 에서 볼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스마트폰에는 어떻게 구글 서비스가 들어가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라이센스를 따오는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유료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실상 이 라이센스의 가격은 휴대폰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간혹 중소기업 태블릿Pc에 구글마켓을 사용할 수 없음 이라고 적혀있는 태블릿 pc들이 있습니다. 따로 마켓을 다운받아주면 가능은 하지만 이쪽에 정보가 없는 분들에게는 좀 벅찬 작업일 수 있지요


+(번외)그리고 또 한가지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것중 하나인데요

사실 이 안드로이드를 탑재하고 구글apps가 설치되어있는 폰의 경우

구글의 권한에 의해 "영구 정지" 즉 영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로 이런일을 당한 사람중 한부분이 "프리덤"이란 어플을 이용하여 불법 결제를 한 후에 들통난 경우에 처리되는 현상인데요


영구정지를 당하게 될 경우엔 구글apps 자체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뭐.. 기기만 정지당하다보니 루팅후 강제로 푸시는 분들이 있긴 하더라구요



어쨋거나 결론은.

구글 서비스는 유료 라이센스를 넣은 스마트폰만 된다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란 운영체계만 무료인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