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Mobile

비 인기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정말 괜찮은 선택인가? 갤럭시 S10 5G 구매에 대해서

필자는 이것저것 제품들을 구입해 보면서 인기가 많은 제품도 구매해보고 인기가 많지 않거나 주력이 아닌 제품들도 사용을 해 보았다. 그러다 가끔은 정말 이게 합리적인 선택인가에 대한 고민도 해보게 되었는데, 그것은 사후지원때문이다.

이것은 스마트폰부터 시작해서 노트북 심지어는 세탁기와 같은 제품들에도 해당이 된다.

 

이번에는 스마트폰을 플래그쉽이나 전략적인 제품이 아닌 것을 구매했을 때의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갤럭시 알파부터 노트시리즈, 그리고 S10 5G까지 다루어 보고자한다.

 

Galaxy alpha  갤럭시 알파

갤럭시 알파를 구매한것은 출시 초창기가 아니고 나온지 1년은 족히 지난 후였다. 구매를 할 때 까지는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 하지만 구매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고질적인 병이 쏟아져 내려왔다. 3가지 문제들이 있었다.

 

1. 지문인식 센서가 1년이 다가오면 고장나는 문제

2. 배터리 공급 중단

3. 대용량 배터리 생산 종료

4.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논란

 

1번 문제의 경우에는 1년이 지난 뒤일 경우에는 무상으로 AS를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고치더라도 몇일 뒤에 돌연사 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무상이 아니라면 고칠 이유가 없었다. 지문인식은 불편함의 차이었다면 배터리 공급중단은 더 큰 문제였다. 안그래도 적은 양의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가면 갈수록 스마트폰의 유지시간은 줄어들었다. 새로운 배터리를 구매하고 싶더라도 구매할 수 없는 상황까지 와버린것이다. 덮친데 격으로 대용량 배터리 생산은 그 옛날에 종료되었다. 알파의 유일한 배터리 시간의 희망이었는데 판매가 중단되어버린 것이다.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는 개판을 치고 있었다. 성능은 성능대로 느려지고 문제가 있음에도 버그 픽스조차 되지 않았던 것이다. 사실상 기기가 많은 삼성과 같은 곳에서 비인기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생기는 고질적인 문제이긴 하다. (이것은 노트9와 S10 5G에 와서도 ..)

 

 

Galaxy Note9  갤럭시 노트9

갤럭시 노트9은 개인적으로 출시할때만 해도 완성도가 매우 높은 기기라고 보았다. 하지만 Pie 업데이트와 함께 많은 것들이 무너져 내렸다. 전략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의 사후지원에 적색등이 뜬 것이었다.

안드로이드의 판 업데이트 이후 많은 버그들이 있었다. (현재는 픽스된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One UI의 버전또한 낮은 것으로 업데이트 되어 논란도 있었다. 그리고.. S시리즈를 기반으로 One UI가 제작되다보니 노트의 디스플레이 굴곡을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때문에 굉장히 어색한 디자인을 보아야만 했다.

문제는 이것이다. 버그들이 픽스되는데 까지 오래린다는 것이다. 현재에는 업데이트 속도가 회복되었지만 버그가 있는 상태로 몇개월간 사용해야된다는 것은 당연히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다.

 

 

Galaxy S10 5G  갤럭시 S10 5G

갤럭시 S10 시리즈의 파생형이 생각보다 많다. S10e, S10, S10+, S10 5G 무려 4개나 있다. 그런데 5G모델만 왕따를 당하고 있다. 이 역시 소프트웨어의 사후지원 문제이다. 심지어 이녀석은 신형 임에도 그러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S10 LTE시리즈들보다 한참 늦은 업데이트를 받고 있다. 이름과는 다르게 오히려 느리다는 것이 문제다. 많이 판매가 된 만큼 하드웨어적인 사후지원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 본다. 하지만 소프트웨어적인 지원이 생각보다 느리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서비스에 아쉬움을 느낄 수 있다. (심지어는 출시부터 낮은 버전의 5G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었다. 다만 이게 큰 문제는 아니라 생각한다. 그저 이 대응 업데이트도 조금 늦었다고 생각할 뿐.)

 

이게 완벽한 주력 플래그쉽이 아닌 기기를 구매하면 발생하는 문제들이다. 이건 삼성뿐만 아니라 LG, MSI와 같은 다른 제조사들도 같다. 심지어는 자동차도 그렇지 않은가? 필자가 쓰는 노트북은 아에 설계에 문제가 있어보인다..(물론 비인기 제품이다..)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갤럭시 S10+를 구매한 것은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생각보다 활발한 버그픽스와 보안패치, 그리고 이런 저런 대응 업데이트들이 매우 활발하게 되고 있다. 선택의 폭이 많아진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이러한 것들을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주력 플래그쉽이 최고인 것 같다.

사후지원이 중요하다면 S10 LTE 시리즈를, 사후지원보단 속도가 중요하다면 5G를 구매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