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갤럭시 S10e, 갤럭시 S10 분석 및 추천! 나에겐 어떤 것이 좋을까?

삼성이 갤럭시S10 시리즈를 4개나 출시한 지 꽤나 시간이 지났다.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어떤 갤럭시S10을 구매해야 될지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다. 이번에는 나에게 어떤 갤럭시S10이 맞을지 알아볼까 한다. 필자의 경우에는 갤럭시 S10e와 갤럭시 S10은 며칠간 사용해 보았고 결국엔 갤럭시 S10+으로 구매하게 되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갤럭시 S10e와 갤럭시 S10을, 갤럭시S10과 S10+를 고민할 것이다. 이를 고려하여 설명을 해볼까 한다.

갤럭시 S10과 S10+의 비교는 "https://repotato.tistory.com/118" 을 참고하는게 좋을 것 같다.

 

Galaxy S10e VS Galaxy S10

갤럭시 S10e는 기본적으로 S10과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S10과 다른 게 있다면 디자인, 화면 해상도, 램, 배터리 정도라고 생각해도 무관하다.


먼저 디자인이다.

갤럭시S10e는 최근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에서 유일하게 플랫 한 화면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아이폰과 비슷한 감성을 느낄 수 있다는 유저들의 말도 많았다. 기존의 S8을 사용해본 유저로서 오랜만에 플랫 한 화면을 느껴보니 아이폰을 사용해보지 않았음에도 대충 어떤 느낌을 말하는지 알 것 같았다. 또한 이로 인해 보호필름을 붙이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더욱 쾌적한 한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후면의 디자인은 비교적 다른 S10들과는 달리 부드러운 인상을 가지고 있다.

전 후면 모두 비교적 부드러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면서 후면의 경우에는 완벽한 부드러운 인상을 보여준다. 특히 카메라 부분을 보면, S10e 특유의 디자인과 색상을 가짐으로서 보다 부드러운 인상을 주고 있다. 특히 카메라 개수와 카메라 옆에 있는 플래시도 그러한 영향을 준다.

 

다음으로는 화면 해상도이다.

보통 사람들은 화면 해상도에 많은 신경을 쓰지 않는다. 다만 이전에 WQHD 해상도를 사용했던 유저라면 조금은 관심을 갖게 된다. S10e는 FHD+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S10보다는 한 단계 낮은 해상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 S10e의 화면 해상도에 대해서는 두 가지 의견으로 나뉜다. '화면 크기가 작아 신경쓰이지 않는다'와 '조금은 차이 난다'이다.

먼저 필자의 의견으로는 조금은 차이가 난다라는 입장이다. 멀리서 보면 화면 크기가 작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이지 않지만, 펜타일 디스플레이의 특성 때문인지 정말 가까이에서 볼 때 픽셀이 조금씩 구분이 되는 것처럼 보이면서 쓸수록 신경이 쓰이게 된다. 때문에 이런 환경에 예민한 유저라면, 가까운 삼성 디지털플라자에서 직접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다음으로는 RAM 용량에 대한 이야기다.

많은 사람들이 램 6GB가 적당 한 지에 물어본다. 갤럭시 S10이 기본으로 8GB의 램을 가져가면서 생긴 의문으로 보인다. S9+에서부터 노트 9까지는 램 6GB가 탑재되어 있었다. 해당 유저들이 기기를 사용하면서 램이 부족해 문제가 생긴다는 이야기는 그리 많지 않다. 특히 S10e는 해상도가 FHD+ 이기 때문에 전 기기들보다 부담이 적은 편이다. 필자가 직접 사용해보니 6GB RAM으로도 생각보다 많은 앱들이 죽지 않고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물론 8GB보다는 유지되는 앱의 수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많은 앱들이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 S10과 동일한 AP 덕분에 매우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볼 부분은 배터리다.

많은 사람들이 제일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바로 배터리이다. 아무리 성능이 차고 넘쳐도 배터리가 빠르게 닳는다면 야외에서 사용 시 매우 불편하기 때문이다. 배터리의 용량이 비교적 적지만, FHD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배터리의 부담이 많이 가지 않는 편이다. 심지어는 사용자의 패턴에 따라서 화면 켜짐 사용 시간이 S10과 비슷하게, 혹은 더 오래가기도 한다. 다만 이번 S10 시리즈들의 배터리에 대해 이야기가 많은 만큼 정말 사용자 간 편차가 큰 편이다.

 

결론을 이야기하자면, 갤럭시 S10e와 갤럭시 S10에 대해 고민해야 될 포인트는 이렇다.

- 전면 디자인이 평평한 것이 좋은가? 엣지가 좋은가?

- 화면 크기와 해상도가 적당한가? 

- 스마트폰을 하드 하게 사용하는 편인가? 만약 그렇다면 8GB의 램을 가지고 있는 S10 이상의 기기가 좋을 것이다.

- 배터리 사용 시간이 본인에게 맞는가? 만약 배터리 이용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면 S10+로 가는 것이 마음에 편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