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Pc

윈도우10 에서 다른 사용자를 추가하는 방법, 다른 계정에서 관리자 암호를 물어볼때?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본인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해야 되는 경우들도 많다. 특히 가정용 PC가 그렇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하나의 계정만 사용하게 되면 많은 복잡한 일들이 발생하게 된다. 자기만의 컴퓨터를 관리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인데, 다른 사용자를 추가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다만 윈도우7 까지는 이러한 작업을 하는 것이 한결같이 같은 방법이였는데 윈도우10에서 부터는 제어판 및 설정 구조가 변경되면서 조금은 헷갈릴 수 있다.


먼저 이러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버튼을 누른 후 좌측 하단에 보이는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설정으로 진입해 주어야 된다.



설정으로 진입한 후에는 계정으로 이동한다. 계정으로 이동한 후 좌측에 보이는 탭에서 "다른 사용자"로 이동한다. 



필자의 경우에는 윈도우를 EDU 버전으로 사용하고 있어 회사 또는 학교 사용자가 표시되는 것일 수도 있다. (원래 윈도우 기본 버전에서도 저런 것이 있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우리가 추가하고자 하는 것은 "다른 사용자" 이다. 그러기 위해선 다른 사용자 하단에 보이는 + "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 버튼을 눌러준다.

그러면 'Microsoft 계정' 이라는 창이 뜨며 이메일이나 전화 번호를 입력하라고 한다. 만들고자 하는 계정의 주인이 Microsoft 계정을 소유하고 있다면 입력해도 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없기 때문에 입력하지 않고 하단의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를 선택해주기로 한다.


그러면 집요하게 나에게 계정을 만들것을 요구하는데, 나는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하단에 보이는 'Microsoft 계정 없이 추가'를 선택하여 준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원하는 계정 이름을 '사용자 이름'에 입력한다. 그 후 비밀번호를 추가하고자 한다면 비밀번호도 입력하여 주면 된다. 여기서 다음을 누르게 되면 완성된다.

이러한 작업이 끝난 뒤에 한가지 더 설정해줄 것이 있다. 손님이 사용할 계정이 아니라면 다음과 같은 설정을 만져주어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무언가 하고자 할 때마다 다른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계속해서 물어볼 것이다.



방금 만든 계정을 클릭하여 '계정 유형 변경' 을 선택하여 준다. 그 후 표준 사용자를 관리자로 변경하여 준다. 이 과정을 해 주어야 동등한 권한을 가진 계정이 생성된다.


그 후 새로 만든 계정으로 로그인 해 준다면 잠시 시간을 갖은 뒤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윈도우10 Edu 버전에서는 다른 사용자를 추가하더라도 표시되지 않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