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Pc

과도한 인터넷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 ADGUARD. 그에 따른 광고 차단의 부작용


최근 인터넷 기사나 페이스북에서 보고자 하는 콘텐츠를 위해 사이트에 접속해 읽다 보면 과도한 광고로 인하여 화면을 모두 가리는 경우들이 많이 있다.

그러한 경우에는 X 버튼을 눌러 일일이 다 없애 주어야 되지만 X를 누르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해당 광고를 클릭한 것으로 되어버리는 경우들도 종종 있다. 이러한 광고들을 자동으로 없애주는 것이 광고 차단 앱이다.


광고를 차단하는 앱들의 경우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 PC에서는 ADGUARD, 모바일에서는 유니콘이 많이 사용된다. ADGUARD를 PC에서 무료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크롬이 필요하다. (혹은 크롬 기반인 웨일에서도 가능)



먼저 이곳에서 https://www.google.com/chrome/ 크롬을 설치해 주어야 된다.  물론 이미 설치되어있다면 건너뛰면 된다.


구글 크롬의 경우에는 모바일 버전과는 다르게 여러가지 플러그인들을 지원한다. (덕분에 플러그인을 추가할 수록 점점 무거워진다) 크롬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먼저 '크롬 웹 스토어에' 접속해 주어야 된다. 접속 방법은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으로 이동 > 왼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 > 확장 프로그램 > 왼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 > 왼쪽 하단의 Chrome 웹 스토어 클릭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구글 크롬기반의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다.



이곳에서 왼쪽 상단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ADGUARD' 를 검색하여 준다. 검색을 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3개 정도가 표시되는데 그 중 추천 마크가 있는 것이 오늘 설치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이미 추가가 되어있기 때문에 평가하기 라 표시되고 있는데, 설치되지 않은 상태라면 'Chrome에 추가' 라는 버튼으로 표시될 것이다. 여기까지 만약 오는 것이 귀찮다면 다음 링크를 누르면 바로 이동될 것이다. 추가하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은 안내창이 뜰 것이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해당 기능이 PC에 설치되게 되고,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 될 것이다. 그 후에 이와 관련된 페이지가 하나 뜰 것인데, 딱히 신경써도 되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진행을 했다면 앞으로 웬만한 인터넷 광고는 차단이 되어 화면에 표시되지 않을 것이다. 민망한 광고 또한 뉴스 기사에 뜨지 않을 것이란 말이다.



하지만 이로 인한 문제좀 또한 존재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화면에 광고로 떡칠한 페이지가 많다 보니 이러한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광고를 떡칠하지 않는 페이지들이 이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것이다.

필자의 블로그와 같이 정보를 업로드함으로써 사람들이 유입되어 들어오고 해당 게시글에 광고가 포함되어 표시되는 것으로 수익을 늘려나가는데, 광고가 차단이 되어버리면 해당 관리자에게는 수익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식으로 제공자가 수익을 얻지 못하게 되면 품질이 좋은 정보를 얻기 힘들어질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때문에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함에 있어 해당 관리자가 광고를 통해 수익을 받지 못하면 정보가 끊킬 수도 있다면, 해당 사이트에 대해서는 광고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존재한다. (필자의 블로그의 광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