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Pc

움직이는 배경화면 어떻게 하는걸까? 웰페이퍼 엔진


가끔 방송하는 스트리머들을 보다 보면 배경 화면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보다 보면 퀄리티가 좋은 배경들이 많이 있다 보니 보다 보면 나도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매우 치솟는다. 일단 이 움직이는 배경 화면은 '월페이퍼 엔진'을 이용하여 구현하는 배경 화면이다.


우선 월페이퍼 엔진을 어디서 설치하는지 알아보기 전에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1. 장점



아무리 살펴 보아도 최고의 장점은 아름다운 배경 화면이 아닐 수 없다. 종류 또한 여러가지가 준비되어 있다. 아름다운 풍경의 배경 화면을 원한다면 자연과 같은 카테고리를, 애니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배경 화면을 원한다면 카툰 등 과 같은 많은 카테고리가 기다리고 있다.



둘째로는 좋은 퀄리티의 배경화면을 위한 셋팅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하단에 보이는 품질의 영역에서 조절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 다만 아직 FPS가 144Hz 모니터에서도 변경되는지는 확인해보지 못하였다. 필자의 경우에는 배경 화면에 굳이 해성도를 뻥튀기 해야되나 싶어 앤티앨리어싱을 활성화 하지는 않았다. (특히 필자의 경우에는 노트북이기 때문에 팬 소리가 조금이라도 나면 느껴지기 때문에..)

시스템에 부하를 줄이기 위한 기능 또한 존재한다. 보통 윈도우8 이상 (혹은 Air 테마가 적용된 윈도우7)의 경우에는 게임과 같은 그래픽 자원을 쓰는 작업을 할 때 해당 프로그램 이외에 움직이는 모션이 있는 창이 띄워져 있을 경우 많은 성능의 손실이 생긴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진의 상단에 보이는 재생 옵션을 통해 조절할 수 있다. 다른 프로그램이 띄워져 있거나 전체 화면일 때에 따라서 배경 화면을 멈추게 할 것인지, 계속 재생 시킬 것 인지를 설정할 수 있다. 



2. 단점


이정도가 장점이라 한다면 단점은 생각보다 조금 있는 편이다.

생각보다 마음에 드는 고품질 배경 화면을 찾기가 어렵다. 업데이트 되는 양 또한 생각보다 적은 편이다. 여기에 덤으로 찾을 때 미리 보기가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다는 것이 찾는데 힘들게 한다. 보통은 오른쪽 상단에 섬네일이 보여지게 되는데, 업로드하는 사람에 따라 영상으로 미리 볼 수 있게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러한 미리 보기 또한 전체 배경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보여지는 형식이 많아 결국에는 다운을 하여 내 배경에 적용해 보아야 디자인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재생 옵션을 만져주는 게 좋다. 필자의 경우에는 그래픽 카드 1050에 16GB 램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지만 게임과 같은 작업을 할 경우에는 원활한 자원 확보를 위하여 다른 작업 시에는 일시정지 가 되도록 설정하여야 했다. 또 노트북의 경우에는 펜이 자주 작동하여 소음에도 좋지 못하여 조용한 곳에서는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됐다.



월페이퍼 엔진은 아름다운 배경 화면을 경험하기에는 매우 좋은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배경 화면이 창작 마당에서 제공된다는 점과 그러한 창작물들이 빠르게 리프레쉬 되지 않는 다는 것이 큰 단점으로 작용되었다. 

4천원 대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할 때 과연 괜찮은 가격 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물론 할인할 때 구매한다면 정말 괜찮은 가격에 구매했다고 할 순 있겠지만, 배경 화면의 양이 한정적인 상황에서 아직도 4천원대의 가격은 정말 배경화면을 위해 할인을 기다리지 않고 구매 할만 한지 생각해볼 만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