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Pc

수능 끝! 대학에서 사용할 노트북은 어떤 것이 좋을까? 게이밍 노트북과 슬림 노트북 둘중 하나 고르는 기준!

드디어 수능이 끝났다. 수능이 끝남으로써 많은 분들이 대학에 진학하면서 함께 사용할 노트북 들을 찾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랩탑은 이동이 자유롭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학생이거나 자주 이동하는 직장인들에게도 많은 인기가 있는데 컴퓨터에 큰 관심이 있는 게 아니라면 어떤 노트북을 구매해야 될지 잘 모른다. 이번 글은 본인이 어떤 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이 맞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사용 용도


 어느 사람들이나 컴퓨터를 구매한다고 할 때 사용 용도는 매우 중요하다. 사용 용도에 따라서 가격과 스펙 또한 매우 달라지게 된다. 간략하게 보자면 다음 표와 같다.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작업이 고성능을 요구한다면 게이밍 노트북을, 가볍고 레포트 중심의 사용이라면 경량화 노트북을 선택하면 된다.


 용도

 게임, 캐드, 영상편집 등 고성능 작업

ppt, 레포트, 저사양 프로그래밍 와 같은 작업

 

 게이밍 노트북

 경량화 노트북


경량화 노트북의 경우에는 웬만한 게임은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게이밍 노트북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그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가격이 높다고 무조건 고성능 작업이 되는 것은 아니다.


- 게이밍 노트북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에는 고성능 그래픽과 cpu의 작업을 요구하는 작업들을 보다 쾌적하게 진행할 수 있다. 물론 본인이 게임과 레포트를 함께 하기 위해 구매해도 무관하다. 하지만 게이밍 pc의 경우에는 무게가 상당히 무거운 쪽에 속한다. 때문에 비싼 경량화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할 것이 아니라면 가지고 다니는 것은 포기하는 것이 좋다. 

ex) MSI 노트북, 기가바이트 노트북, HP 노트북 와 같은 게이밍 노트북


- 경량화 노트북

 많은 대학생들이 가지고 다니는 종류 중 하나 이다. 무게가 가볍다 보니 어디든 가지고 다니며 작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래픽 성능이 많이 낮기 때문에 게임을 조금이라도 하고 싶다면 답답할 수 있다. (간혹 그래픽 카드가 들어간 울트라 북도 있으나 무거운 편에 속한다.) 성능이 게이밍에 비해 많이 낮은 만큼 배터리가 오래가 밖에서도 장시간 작업하기 적합하다. 카페에 충전 코드가 없다 해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다.

자동차나 노트북이나 경량화가 된 것이라면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

ex) LG gram, 노트북9 always 와 같은 가벼운 노트북



2. 브랜드


 노트북을 구매함에 있어 브랜드는 매우 중요한 선택 사항 중 하나이다. 고려해봐야 되는 것을 간추려 본다면 다음과 같다.


1. 해당 브랜드가 구매하고자 하는 노트북이 잘 개발되어 있는가?

 브랜드마다 잘 만드는 종류들이 있다. 어떤 회사는 게이밍 노트북을 더 잘 만드는가 하면 어떤 브랜드는 경량화 노트북을 더 잘 만들기도 한다. 본인이 구매하고자 하는 노트북에 대해 결함이 자주 발견되는지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2. 해당 브랜드의 A/S 와 초기불량은 어떠한가?

 초기불량과 A/S의 상태를 알아봐야 된다. 초기불량이야 교체를 하면 된다지만 A/S가 좋지 못하다면 그마저도 못할 수 있다. 특히 해외 브랜드들이 심한 편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그것도 브랜드 별로 다르다.



3. 성능


 자동차를 구매할 때 보면 하나의 모델에 세부적으로 옵션에 따라 나누어지게 된다. 노트북 또한 마찬가지이다. 하나의 노트북에 여러 세부 옵션이 나누어져 판매를 한다. 여기서 잘 봐야 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CPU

 해당 노트북의 두뇌 역할을 하는 녀석이다. 이 녀석이 좋을 수록 더욱 쾌적한 환경을 이용할 수 있다. 

2. 그래픽

 본인이 구매하고자 하는 노트북이 게이밍 이라면 잘 봐야 되는 부분 중 하나다. 하지만 본인이 구매하고자 하는 노트북이 경량화된 노트북이라면 외장 그래픽 카드가 대부분 없고 CPU에 포함되어 있다. CPU의 성능에 따라 그래픽의 성능도 결정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3. RAM

노트북이 한번에 할 수 있는 작업의 양이 결정된다. 경량화 노트북의 경우에는 램을 교체하지 못하는 경우들도 있으니 고민해보고 구매해야 된다. 만약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여러모로 램은 16기가인 것이 좋다. 옵션에서 추가하지 못하더라도 따로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4. 게이밍의 노트북이라면

SSD가 필수이다. 보통 경량화 노트북은 다 ssd로 바뀐 추새이지만 단가를 낮추기 위해 게이밍 노트북 일부에는 빠진 경우들이 있다. 빠른 속도를 위하여 SSD를 구매할 때 부터 장착하는 것을 추천한다. 업사면 추후 구매하여 업글..


해당 부분들의 성능을 잘 비교하지 못하겠다면 다음 글의 3.성능을 참고해보면 될것 같다. https://repotato.tistory.com/78 



4. 경량화 노트북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배터리도 봐야된다.


보통 가벼운 노트북을 성능을 포기하며 구매하는 이유는 이동하며 사용하기 위함일 것이다. 여기서 사용 시간은 매우 중요한데, 같은 시리즈의 노트북이라도 성능에 따라 배터리 용량도 함께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가능한 용량이 많은 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이 야외 사용 시 도움이 될 것이다.



5. 가격비교는 꼭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보기


대부분 필자의 경험으로는 온라인이 보다 더 저렴했다. 특히 대형마트와 같은 곳들은 성능 대비 매우 비싼 가격이 형성되어 있었다. 가능하면 오프라인에서 해당 모델을 실물로 본 다음에 꼭 온라인과 가격을 비교해 보자. 만약 비슷하다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도 좋겠지만 가격 차이가 온라인이 더 저렴하다면 택배를 이용하더라도 온라인이 좋지 않을 까 한다. 필자의 경우에는 배송 중 파손을 걱정하여 온라인으로 주문 후 직접 용산에 찾아가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