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SurfShark VPN 사용 후기

본 리뷰는 상세 분석이 아닌 사용 후기를 중점으로 다룹니다.

 

많은 사람들이 근래에는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인터넷이다. 이 인터넷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더라도 누군가의 감시를 받을 수도 있다. 또한 접속이 불가한 사이트에 접근하고 싶을 수도 있고, 나의 ip를 드러내지 않고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토렌트를 다운로드하고자 할 수도 있다. 목적이야 어찌 되었든, 결론적으로 나의 ip를 숨기고 싶을 때 사용하는 것이 VPN이 아닐까 한다.

보통은 VPN 대신 Https 우회 앱처럼, 1.1.1.1로 DNS를 변경하는 앱들을 많이 사용한다. 무료이기도 하고 간편하며 인터넷 속도가 줄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다만 필자의 경험으로는 무료 VPN을 사용하면서 생긴 좋지 않은 경험일 것이다. 쾌적한 VPN을 사용하기 위해, 안전한 보안을 보장받으며 VPN을 사용하기 위한 것이 유료 VPN이라고 봐도 좋을 듯 하다.

 

물론 유료 VPN이라고 모든 VPN이 다 같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과 혜택을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서 본인이 선택한 것이 SurfShark VPN이다.

 

2년 구매 기준으로 다른 업체들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신생 업체이면서 서버 수가 더 적다. 그렇다고 서버 수가 부족해서 불편을 느낀 적은 없었다.) 그리고 토렌트 사용도 가능하다. 그런데 필자가 알기로는 특정 서버에서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럼에도 토렌트가 사용 불가한 VPN 서비스들도 많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구매해야 한다.

 

SurfShark는 연결 가능한 장치의 수가 무제한이라는 점이 유혹적이다. 물론 SurfShark에서는 개인 이외의 많은 사람들이 연결함을 감지할 경우 정지 사유라고 명시해두었다. 그런데 SurfShark는 노 로그 정책을 펼치고 있다. 때문에 이론적으로 이게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근데 AdGuard를 통해 보면 SurfShark는 몇 초 간격으로 네트워크 통신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때문에 로그에 저장하지는 않으면서 AI가 실시간으로 IP들을 판단하여 수상하다 생각하여 계정을 정지하게 될 여지가 있다고 생각은 한다.)

 

결론은 무제한 장치 연결은 없어서 나쁠 건 하나도 없지만 NetFlix처럼 많은 사람들과 1/N 할 생각이라면 한번 고민해보길 바란다.

전반적인 장점

유료 VPN 답게 속도가 매우 빠르다. (무료 VPN은 인터넷 속도가 한자릿수인지 참 느리다.) 또한 한국 서버도 존재한다. 그럴 거면 뭐하러 VPN을 사용하냐고 할 수 있지만 사용자 패턴에 따라선 있어서 나쁠 게 없다는 게 경험이다. 

 

고정 IP가 존재한다. 고정 IP가 필요한 특수 상황에 잘 놓이지 않지만 만약 필요하다고 한다면 없어서 나쁠 게 없는 기능이다. (다만 본인이 이 원리를 잘 모르겠다. 한정된 IP자원에서 나만을 위한 IP인 것인지, 다른 사람과 공유되는 IP이지만 한번 부여되면 변하지 않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2중 IP 우회가 존재한다. 노 로그 정책에 의하면 굳이 필요한 기능일까 생각해볼 수 있다. 이러나저러나 노 로그라 본인을 찾을 수 없을 테니 말이다. 그럼에도 강박증이 있는 환자라면 있어서 나쁠 게 없는 기능이다~ 다만 매우 느려질 수 있으며 이미 정해진 루트로만 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Kill Switch 기능이 앱에도 있다. 다른 기기들은 모르겠지만 안드로이드에도 자체적인 Kill Switch가 있지만 없는 기기들을 생각하면 모든 os 앱에 Kill Switch 기능이 있다. 특정 상황에 따라 연결 틈에 본래 IP로 연결될 수도 있지만 매우 좋은 기능이다. (전원 부팅 시 앱을 실행하지 않으면 Kill Switch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광고 차단 기능이 있다. 본인은 AdGuard를 사용하지만 VPN은 하나밖에 사용할 수 없다. 즉 AdGuard + SurfShark를 사용할 수 없으니 VPN을 사용하면 광고가 차단 되질 않는다. 하지만 SurfShark는 VPN 자체에서 광고를 차단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덕분에 하나만 연결해도 광고가 차단되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위치도 VPN 위치로 속일 수 있다. 보통 사용할 일은 없지만, 나의 위치도 다른 곳으로 속일 수 있다. 때문에 위치를 확인하며 사용해야 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유용할 수 있다. (본인이 확인하기로는 안드로이드에서만 확인했다. 다른 기기는 직접 확인해보길 바란다.)

 

다양한 프로토콜과 암호화를 제공한다. 본인은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노 로그여도 타인이 내가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감시할 수 있다면 의미가 없다. 무료 VPN이 대표적인 예시인데, 유료 VPN 답게 탄탄한 보안 기능을 자랑하고 있다.

 

덕분에 해외 서버의 네트워크에 접속해야 할 때 더 빠르게 접속할 수 있다. 또 보안이 취약한 오픈 WiFi를 사용할 때에도 보안을 걱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의문?

아무래도 신생 업체다 보니 의문점들이 들 수 있다. 이렇게 저렴한 가격에 이런 혜택이? 

어느 정도의 보안성이 유지될까? Nord VPN의 경우 해킹 사태가 있었다. Expressvpn의 경우에는 노 로그 정책으로 인하여 테러리스트들을 수사하는 데 있어 힘들었던 이력이 있는 것으로 안다. 그에 비해 아직 신생업체인 만큼 사례가 적다. 그만큼 아직 터진 것이 없어 좋다는 것이기도 하다.

 

 

 

전반적인 단점

장점을 적다 보니 단점이 기억이 잘 나지 않게 되었다.. 이런..

 

다음 연장 가격은 어떻게 되는지 알기 힘들다. 2년 플랜을 구매하였는데, 다음 결제도 2년이 동일한 가격으로 진행되는 것인지, 아니면 한 달로 매월 결제되는 것인지 감이 안 온다. 만약 후자라면 플랜을 해지하고 재결제 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어느 VPN 서비스가 그렇듯 한국인 상담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구글 번역기의 힘을 또 한 번 빌려보자.

 

로그인 중인 기기의 목록을 볼 수 없다. 노 로그 정책의 의한 것인지, 무제한 로그인에 의한 것인지는 몰라도 로그인한 기기를 관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지인들과 1/N을 하기 위해선 도박을 해야 하는 느낌이 든다. NetFlix처럼 하고 싶다면 차라이 Express VPN으로 가서 맘 편히 5명과 함께 1/N을 하는 것은 어떠한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Windows 프로그램이 비교적 불편하게 되어있다. 현재는 지워서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PC 부팅 시 옵션을 설정하지 못했던 것 같기도 하다.

 

특정 사이트에서 IP가 차단되어 있다. 이는 이전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의 규정을 어김으로써 차단되었을 수도 있지만 소규모의 유저들이 사용하는 사이트임에도 한국 IP가 대량 차단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한국 IP만 그러지는 않았으며 호스팅 서버에서 VPN으로 확인되는 IP를 차단했을 수 있다.

 

중간에 재연결이 된 것으로 보이는 흔적이 있다. 며칠간 연결을 유지하다 보면 노티바에 연결 유지 시간이 표시되는데, 분명 중간에 재접속된 것과 같은 사용 시간이 표시된다. 이 과정 중에 내 IP가 유출되었을지는 알지 못하나 안드로이드 내부에서 Kill Switch 기능이 생긴 뒤로는 걱정이 사라졌다.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모든 앱에서 로그아웃 된다. 어차피 무제한 연결인 이상 비밀번호를 바꾸더라도 로그인이 유지되어도 큰 불편함이 없는데, 매번 비밀번호를 바꿀 때마다 로그인을 다시 해 주어야 된다. 이 때문에 지인들과 공유하며 사용할 경우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대략적인 후기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2년 이후에도 연장하여 사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여전히 자리 잡고 있다. 사용함에 있어서 서비스가 먹통 된 적도 없고, 쾌적한 해외 서버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만족스럽다. 또한 토렌트를 사용할 일은 없었지만, 만약 사용이 필요할 때 걱정이 없어 좋다. 노 로그 정책이 가능하면서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제일 핵심이겠다. 그러나 만약 본인은 서버도 많아야 하고~ 입증된 업체여야만 해 라고 한다면 Express VPN을 사용하도록 하자.